* 이하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연합 동아리 deep daiv. 2024 <디비딥러닝> 팀의 프로젝트로, 팀원 이건, 이호균, 손보민, 황재령의 공동 작업물임을 알립니다.
1. Introduction
1-1. 들어가며
잠깐! 혹시 안전모를 쓰지 않고 킥보드를 타고 계시진 않은가요? 인도에서 탄 적도 있으시다고요? 2021년 5월 13일부터 강화된 안전운행 규제에 따르면 킥보드의 경우,
- 인도 주행 금지
- 횡단보도 주행 금지
- 안전모 필수 착용
등의 의무사항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킥보드 사고는 매년마다 증가하고 있는데요,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19~’23) 전동킥보드 사고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작년에는 무려 사고 건수 2,389건, 사망자 24명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최고 속도 하향, 경찰력 배치로 안전수칙 위반 집중 단속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쳤지만 여전히 사고는 줄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력을 모든 곳에 배치할 수 없다보니 공권력이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이러한 상황에서 저희 팀은 딥러닝을 통해 ‘킥보드 위법 상황을 자동으로 탐지할 수는 없을까?’라는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도 주행 킥보드 탐지
- 사고다발 지역 횡단보도 주행 킥보드 탐지
- 킥보드 사용자 헬멧 착용 여부 확인
1-2. AI-hub의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 데이터셋’ 사용
본 데이터셋은 총 300시간에 대응하는 60만장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의 2020년 개인형 이동수단별 교통사고 통계를 참고하여 이동장치별 수집규모 비율을 참고하되 PM의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강제할당을 적용하여 오토바이(36.7), 자전거(41.6), PM(21.7) 수집 비율을 기준으로 하여 수집한 데이터입니다.
2. Method
2-1. Data Preprocessing
먼저, 사용할 데이터를 알아보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AI-hub의 데이터셋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었습니다.
- Differing Violation Sizes and Scenarios
- 동일한 위반 행위도 이미지마다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헬멧 미착용 위반은 가까운 거리에서 찍힌 이미지와 먼 거리에서 찍힌 이미지에서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헬멧 색상도 가지각색입니다. 횡단보도나 인도에서의 위반 행위도 서로 다른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 Multiple Classes in a Single Image
- 한 장의 사진에 여러 가지 위반 유형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킥보드 사용자가 헬멧 착용 규정을 위반하면서 동시에 동승자 탑승 규정을 위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나의 이미지가 여러 클래스로 분류됩니다.
- Irrelevant Images
- 데이터셋에는 위반과 관련이 없는 이미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킥보드와 무관한 보행자가 찍힌 이미지나, 도로만 찍혀있는 이미지도 있었습니다.
저희는 킥보드 위험상황 중 보행자도로, 차선, 횡단보도는 기본적으로 인식하되 킥보드 탑승자의 안전모 착용 여부를 판단하는 detection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데이터셋에서 선별하여 데이터를 사용하였습니다. 선별된 데이터의 양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추가적으로 크롤링을 통해 헬멧 데이터셋(착용/미착용)을 확보하였습니다.
- Data Preprocessing
라벨 데이터 json → txt 형식 변환
- 원하는 정보만 추출(횡단보도, 인도, 킥보드 좌표 + 안전모 착용 여부)
- polygon 형식으로 저장된 횡단보도, 인도의 좌표를 bounding box 형식으로 수정하기
수정 전 json 파일
수정 후 txt 파일
- 🛴 사용한 데이터
28 (정상 데이터 - 안전모 착용)
31 (안전모 미착용 데이터)
크롤링을 통해 수집한 헬멧 데이터셋 - 🛴 선택한 모델
YOLOv8
YOLO 모델을 학습시키기 전엔 무엇이 필요할까요?
1️⃣ yaml 파일
train: /path/data_hel/images/train
val: /path/data_hel/images/val
test : /path/data_hel/images/test
nc: 4
names: ['helmet', 'ped_road', 'crosswalk', 'no_helmet']
- yaml 파일이란, YOLO 모델 학습 전 필요한 구성 파일로, 학습할 데이터셋의 경로, 클래스 이름, 하이퍼파라미터 등의 정보를 설정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모델이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hyp:
hsv_h: 0.015
hsv_s: 0.4
hsv_v: 0.4
degrees: 10.0
shear: 12.0
perspective: 0.001
fliplr: 0.5
mosaic: 0
- 데이터 증강
- 데이터 증강도 yaml 파일을 통해 진행합니다. hyp 변수를 통한 증강 기법을 설정했습니다.
- 파라미터 설명
- hsv_h
- 가시광선 스펙트럼을 고리 모양으로 배치한 색상환을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조명 조건에 대한 일반화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hsv_s
- 이미지의 채도를 조정합니다. 다양한 환경 조건에 대한 일반화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hsv_v
- 이미지의 명도(밝기)를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조명 조건에 대한 일반화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degrees
- 지정된 각도 범위 내에서 이미지를 무작위로 회전시켜, 모델이 다양한 방향에서 객체를 인식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shear
- 지정된 각도로 이미지를 전단합니다. 즉, 이미지의 모양을 비스듬히 변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객체를 보는 효과를 모방합니다.
- perspective
- 이미지에 무작위로 원근 변환을 적용하여, 모델이 3D 공간에서 객체를 이해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fliplr
- 지정된 확률로 이미지를 좌우로 뒤집어 대칭 객체를 학습하고 데이터셋의 다양성을 증가시킵니다.
- mosaic
- mosaic 적용 예시
- 네 개의 학습 이미지를 하나로 결합하여 다양한 장면 구성과 객체 상호작용을 시뮬레이션합니다. 복잡한 장면 이해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2. Model
YOLO (You Only Look Once)란?
- YOLO의 컨셉은 real time object detection! 즉 실시간 객체 검출입니다. 2 stage 계열 같은 경우 객체를 검출하는데 시간이 조금 걸려요.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은 실시간으로 사물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파악되어야 하는 작업엔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stage detection의 느린 속도 때문에 이 둘을 한 번에 하는 1 stage detection 방식이 나오게 되며, 그 시초 모델이 YOLO입니다.
- YOLO는 classification과 Localization을 동시에 하여 실시간으로 객체 검출이 가능합니다!
✅ YOLO의 동작 과정
✅ YOLO의 Network Design
YOLO는 GoogleNet의 구조로 영감을 받았다고 논문의 저자는 말합니다. GoogleNet의 Inception block 대신 단순한 convolution으로 다음과 같이 network를 구성했다고 합니다.
- 총 24개의 conv layer
- 2개의 fc layer
- 앞 20개의 conv layer에 대해선 1000개 class의 ImageNet dataset으로 pretrained 된 부분이고 뒤에 4개의 conv layer와 2개의 fc layer를 더 붙여서 Pascal VOC 데이터로 Fine tuning 시킨 과정을 거쳤습니다.
- 중간에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1 X 1 reduction layer로 연산량을 감소시킵니다.
3. Experiments
3-1. 모델 학습
- 학습 파라미터
# 모델 학습
model.train(
data="path/data_hel/yolo_final.yaml",
epochs=100, # 학습 에폭 수
batch=16, # 배치 크기
imgsz=640, # 이미지 크기
workers=2 # 데이터 로드 시 사용할 CPU 워커 수
)
<aside> 🛴 총 5779장의 이미지 학습
- train : 4623
- validation : 577
- test : 579 </aside>
3-2. 모델 평가
Class Images Instances Precision Recall mAP50 mAP50-95
all | 573 | 1286 | 0.955 | 0.856 | 0.912 | 0.802 |
helmet | 271 | 328 | 0.974 | 0.796 | 0.876 | 0.757 |
ped_road | 422 | 484 | 0.902 | 0.858 | 0.91 | 0.758 |
crosswalk | 85 | 108 | 0.955 | 0.778 | 0.868 | 0.782 |
no_helmet | 312 | 316 | 0.988 | 0.991 | 0.993 | 0.91 |
3-3. 실제 적용
보행자 도로 통행 위반, 횡단보도 통행 위반 등 위반 사항을 검출하기 위해서 인도, 횡단보도, 킥보드 각각의 Bounding Box 영역의 겹침 여부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해,
- 킥보드가 인도에 있는 경우 빨간색
2. 킥보드가 횡단보도에 있는 경우 노란색
3. 킥보드가 횡단보도를 벗어난 경우 파란색
각각의 위반사항을 잡아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4. Conclusion
모델의 성능 지표는 좋았지만,
- 보행자, 운전자 시점에서 인도를 잘 구분하지 못함
- 뒷 모습 & 검은 머리 → 헬멧 미착용 분류 X
등의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위 사진처럼 헬멧을 쓰고 있지 않는데도 헬멧을 쓰고 있다고 판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학습에서 사용한 데이터셋이 영상 데이터를 프레임 단위로 자른 이미지이기 때문에 연속적인 데이터가 많습니다. 이 이미지가 학습과 테스팅에 모두 사용되면 과적합 문제가 발생해 킥보드의 크기가 작더라도 높은 정확도를 나타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추후 중복 데이터는 삭제하고 다양성을 늘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언급한 문제점에 해당되는 데이터로 추가적으로 학습을 진행하고, 헬멧 데이터를 추가해 사이즈를 조절 후 학습 시키는 방법도 생각해 봤습니다.
문제가 모두 해결되면 중앙선, 신호등과 같은 교통 요소를 모두 학습 시켜 킥보드 사용량이 높은 지역에 경찰력 우선 배치, 킥보드 업체와 협력해 안전모 착용 강화 등 더 넓은 범위로 확장하는 것이 최종적인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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